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행정서비스헌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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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객을 맞이하는 자세

가. 방문고객의 경우
  • - 1분 이내에 사무실을 찾을 수 있도록 학교 1층 출입구에 안내 표지판을 설치하여 찾고자 하는 사무실의 위치를 정확히 알려드리겠습니다.
  • - 담당자가 고객을 맞이할 때는 업무 처리 중에도 10초 이내에 응대하고 20초 이내에 하던 일을 멈추고 의견을 경청하겠습니다.
  • - 장애인이나 노약자가 방문할 경우 직원이 원하는 사무실로 직접 안내해 드리겠으며, 행정실에서 업무를 처리하고자 할 경우 담당자를 10분 이내에 호출하여 드리겠습니다.
  • - 우리 학교를 방문하는 모든 고객에게 밝은 미소와 상냥한 목소리로 “어서 오십시오. 저는 교사(행정실) ○○○입니다. 무엇을 도와 드릴까요?” 라고 인사하겠습니다.
  • - 교무실, 행정실에 민원인 대기석을 설치하고 일간신문을 비치하여 기다리는 동안 불편함이 없도록 하겠습니다.
  • - 사무실을 방문했을 때 필요한 시설 및 행정장비(복사기 및 FAX)를 무료로 이용할 수 있도록 개방하겠습니다.
  • - 용무를 마치고 돌아가실 때에는 “안녕히 가십시오”,“찾아주셔서 감사합니다”라고 따뜻이 배웅인사를 하겠습니다.
나. 전화민원의 경우
  • - 전화벨소리가 3회 이상 울리기 전에 “안녕하십니까?(또는 감사합니다) 삼각초등학교 행정실(교사) ○○○입니다.”하고 먼저 인사하겠습니다.
  • - 통화중에는 고객의 의견을 명확히 이해하기 위하여 고객이 말씀하는 사항을 메모 및 재확인하겠습니다.
  • - 전화를 다른 담당자에게 연결할 때에는 “○○업무는 ○○○선생님이 처리하고 있으니 연결해 드리겠습니다. 혹시 연결하는 과정에서 끊어지면 죄송하지만 ○○○-○○○○번으로 다시 걸어주시기 바랍니다.”라고 안내하겠습니다.
  • - 담당자가 부재중인 경우에는 담당업무가 아니더라도 최선을 다해 답변하며, 고객의 이름, 용건, 회신의 필요성 여부, 회신전화번호를 메모한 뒤 담당자에게 1시간 이내로 전달하겠습니다.
  • - 통화가 끝났을 때는 “고맙습니다. (또는 좋은 하루 되십시오)”등 끝인사를 하고 고객이 수화기를 내려놓은 것을 확인한 다음 전화를 끊겠습니다.
다. 우편 및 FAX민원의 경우
  • - 우편과 FAX로 민원을 제출할 경우 접수 후 1시간 이내 담당자에게 전달하고, 3시간 이내에 업무담당자로 하여금 일의 진행상황에 대하여 전화 통화토록 하여 고객이 궁금해 하지 않도록 하겠습니다.
라. 인터넷 민원
  • - 인터넷을 이용하여 학교홈페이지에서 민원인이 민원서류를 요청하면 1일 2회 확인 후 이메일로 요청사항을 발송하겠습니다.
마. 전입학의 경우
  • - 항상 밝은 미소와 상냥한 말씨 그리고 명쾌한 답변으로 학생과 학부모님을 친절하게 맞이하겠습니다.
  • - 모든 전·입학 업무에 있어서 항상 학생과 학부모님의 의견을 존중하고 적극 반영하겠으며 업무처리과정에서 어떠한 불편도 발생하지 않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 학생의 전·입학 업무를 학생과 학부모님의 입장에서 생각하고 규정된 내용을 토대로 신속˙정확하며 친절˙공정하게 처리하겠습니다.
민원 접수·처리 청구
  • - 주 소 : [500-110] 광주광역시 북구 면앙로19(문흥동)
  • - 전 화 : 062-250-7750
  • - 홈페이지 : http://www.munhung.es.kr

잘못된 서비스의 시정 및 보상조치

가.담당 직원의 잘못으로 2번 이상 방문할 경우
  • - 사실 확인을 거쳐 담당직원이 정중히 사과드린 후 민원을 최우선적으로 처리해 드리고, 해당 직원에 대하여는 같은 잘못을 재발하지 않도록 직무교육을 실시하겠습니다.
나.전화 또는 방문 시 직원이 불친절하거나 업무 처리에 만족하지 못하신 경우
  • - 연락을 주시면 정중한 사과와 함께 해당 직원에 대하여 친절할 수 있도록 교육을 실시하고, 직원이 잘못한 경우에는 시정, 그 결과를 2일 이내에 전화 또는 서면으로 통보해 드리겠습니다.
다.민원이 처리 기한 내에 처리되지 못한 경우
  • - 사실 확인 후 3시간 이내에 처리 지연사유와 처리 예정일을 알려드리고, 관련 공무원이 정중히 사과드리겠습니다.

고객 참여와 의견제시 방법

  • - 우리학교에서 제공한 서비스에 대하여 불친절·불만족을 느끼셨던 경우 또는 개선하여야 할 사항이 있을 경우 의견을 제시하여 주시면 3일 이내에 검토 후 회신하여 드리겠습니다.
  • - 우리학교에서 시행하는 각종 교육업무와 관련하여 민원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아래 연락처로 문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업무별 처리 부서 안내
접수, 처리부서 서비스명 담당자 연락처
교무부 전입학업무, 시험관련, 교육과정 운영 학생상담, 생활지도 등 교무부장 062) 250-7700
학년부 진학상담 및 자료제공 학년부장 062) 250-7767
보건실 성희롱, 학생건강관리 보건교사 062) 250-7777
급식실 학교급식 업무 영양사 062) 250-7790
행정실 제증명 발급, 학교운영위원회 행정실직원 062) 250-7770
주 소 : 광주광역시 북구 면앙로 19(문흥동) 우 500-110
홈페이지 : http://www.munhung.es.kr
팩 스 : 062) 250-7780

4. 고객만족도 조사와 결과 공표

  • 우리 학교에서 제공하는 서비스에 대하여 만족도 조사를 매년 1회 이상 실시하고 그 결과를 홈페이지 등을 통하여 공개하겠습니다.
  • 만족도 조사결과를 토대로 부족한 점은 개선, 보완하여 보다 나은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5. 고객께서 협조해 주실 사항

우리 학교 교직원은 보다 나은 행정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이 헌장을 제정하였으니 아래 사항을 협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 친절하고 공정한 서비스를 받을 권리가 있으므로 때와 장소에 구애됨이 없이 적극적으로 권리를 행사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 교육발전과 서비스 개선을 위하여 잘못된 점에 대하여 반드시 지적하여 주셔서 교육행정 발전의 밑거름이 될 수 있도록 해주시기 바랍니다.
  • - 친절하고 모범적인 공무원을 발견할 시에는 적극적으로 추천하여 주셔서 다른 직원들의 본보기가 되도록 홍보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 공익우선의 행정을 위하여 다른 사람을 모함 또는 비방하여 학교행정을 저해하는 민원을 삼가주시고 공익우선의 행정이 추구될 수 있도록 협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 민원을 제출하실 때에는 익명이나 가명으로 하시면 회신이 불가하오니 신청인의 주소, 성명을 정확히 기재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학교서비스 헌장”과 관련한 좋은 의견을 우리 학교 행정실(062-250-7760)로 연락해 주시면 적극 반영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