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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교규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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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제1장 총칙
  2. 제2장 학생생활
  3. 제3장 생활교육위원회
  4. 제4장 운영위원회 조직
  5. 제5장 규칙의 개정
  6. 부칙

제1장 총칙

제1조 [ 명칭 및 범위 ]
이 규정은 ‘문흥초등학교 학생생활규정’이라 한다. <개정 2019.2.20.>
제2조 [ 목적 ]
이 규정은 학생의 인권을 보장하고, 학생들이 공동체 속에서 바람직한 역할과 책임의식을 가지고 민주시민으로서의 필요한 자질을 갖추게 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개정 2019.2.20.>
제3조 [ 작용근거 ]
이 규정은 「교육기본법」 제12조 제1항, 「초·중등교육법」 제18조의 4【학생의 인권보장】, 제20조 제3항【교사의 교육권】, 「동법시행령」 제9조【학교규칙의 기재사항 등】, 제31조【학생의 징계 등】, 「광주광역시 학생인권 보장 및 증진에 관한 조례」에 근거한다. <개정 2019.2.20.>
제4조 [ 규정 적용의 원칙 ]
학생의 인권은 학생이 인간으로서 존엄을 유지하고 행복을 추구하기 위하여 반드시 보장되어야 하는 최소한의 권리이며 이 규정에 열거되지 아니 한 이유로 경시해서는 아니 되고 「헌법」과 「유엔 아동의 권리에 관한 협약」, 「광주광역시 학생인권 보장 및 증진에 관한 조례」에 의거 최대한으로 보장한다. <개정 2019.2.20.>
제5조 [ 학교 구성원의 책무 ]
  • ① 학교장, 교직원, 학생의 보호자 등은 학생의 인권을 존중하고 학생의 인권 침해를 방지하기 위하여 노력하여야 한다.
  • ② 학생은 학교 공동체의 일원으로서 규범을 준수하고 인권을 학습하며, 교사와 다른 학생의 인권을 존중하고 배려하기 위하여 노력하여야 한다.

2장 학생생활

제6조 [ 대인 관계에서 자세 ]
  • ① 학교 구성원 모두에게 친절하고 예의를 지키며 진실한 태도로 협조하기 위해 노력한다.
  • ② 따돌림, 폭력 등 학교 공동체의 평화적 관계를 저해하는 일체의 행위에 가담하지 않는다.
  • ③ 교사의 정당한 교육적 권한과 지시를 존중하고 따른다.
  • ④ 교사의 조치가 부당하다고 생각하는 경우 공손한 언행으로 의견을 개진하고 개선을 요구한다.
  • ⑤ 학교 구성원 간의 갈등이나 문제는 대화로 해결한다.
  • ⑥ 욕설, 비난 등 모욕적인 언행을 삼가고 바르고 고운말을 사용한다.
  • ⑦ 성별, 종교, 민족, 언어, 장애, 나이, 성적지향, 신체조건, 경제적여건, 성적 등에 관계 없이 타인을 존중하고, 권리와 명예를 손상시키지 않아야 한다.
  • ⑧ 다른 학생과 교제 시 제삼자에게 불쾌감이나 수치심을 주는 행동을 하지 않는다.
  • ⑨ 성(性)에 관한 올바른 이해를 바탕으로 책임 있는 행동을 한다.
  • ⑩ 서로 인사하고 배려하며 행복하고 즐거운 학교 문화를 만들기 위해 노력한다.
제7조 [ 시설이용 및 환경 ]
  • ① 자신이 배출한 쓰레기는 스스로 분리수거하는 등 청결을 위해 최선을 다한다.
  • ② 학교의 시설 및 물품, 기자재를 소중히 여기고 훼손하지 않는다.
  • ③ 특별교실과 체육관(강당)의 사용은 담임교사의 허가를 얻어야 하며, 사용규칙을 잘 준수한다.
  • ④ 방과 후, 휴일 등에 있어 학교 시설 이용은 학교장의 허가를 얻어야 한다.
  • ⑤ 학교 구성원의 건강과 안전을 위태롭게 할 수 있는 사안을 인지할 경우 교사에게 그 사실을 알린다.
  • ⑥ 수돗물, 전기 등을 낭비하지 않고 에너지 절약을 생활화한다.
제8조 [ 타인의 소유물에 대한 존중 ]
  • ① 다른 학생 및 교직원의 소유물을 소중히 여기고, 허락 없이는 사용하지 않는다.
  • ② 타인의 소유물을 훼손(절도행위 포함)했을 경우 해당 학생, 또는 보호자가 책임을 진다.
제9조 [ 폭력 등에 관한 대처 ]
  • ① 교내에서 폭력이나 괴롭힘, 집단따돌림 등이 발생할 징후를 인지할 경우나 관련 사안이 발생하였을 때는 반드시 그 사실을 교사에게 알려야 한다.
  • ② 스토킹이나 성희롱, 성폭력에 대해서는 거부 의사를 표현하고 교사에게 도움을 요청한다.
제10조 [ 학급 및 수업에서 태도 ]
  • ① 수업 등 교육활동의 시종시간을 준수한다.
  • ② 수업 내용과 무관한 말과 행동, 소음 등으로 교사의 원활한 수업진행이나 다른 학생의 학습을 방해하지 않는다.
  • ③ 교사의 허락 없이 본시 교과 이외의 과목을 공부하지 않는다.
  • ④ 쾌적한 수업 및 학급생활을 위해 청결, 정리정돈 등에 관한 맡은 바 책임을 성실히 수행한다.
  • ⑤ 학급의 시설 및 물품, 기자재를 소중히 여기고, 다른 학생의 소유물을 허락 없이 사용하지 않는다.
  • ⑥ <삭제 2019.2.20.>
제11조 [ 휴식시간 ]
  • ① 휴식시간(식사시간 포함)에는 다음 시간 수업 준비와 용변을 해결한다.
  • ② 휴식시간(식사시간 포함)에는 타인의 휴식을 방해해서는 아니 된다.
  • ③ 화장실 사용 시 질서와 위생 규칙을 지켜 청결을 최대한 유지한다.
  • ④ 교사의 허가 없이 학교 밖을 출입하지 않는다.
  • ⑤ 급식실에서는 청결을 유지하고 질서를 잘 지킨다.
  • ⑥ <삭제 2019.2.20.>
  • ⑦ 타인의 건강과 안전을 위협하는 심한 장난이나 체육활동을 하지 않는다.
제12조 [ 소지 및 사용이 불가한 물품 ]
학생 개인 및 학교, 학교구성원 모두의 건강과 안전을 위해 다음 각 호의 물품은 소지하거나 사용해서는 아니 된다. 다만, 일부 물품의 경우 특별한 교육활동을 위해 학교장이 허가한 경우는 예외로 한다.
  • 1. 성냥, 라이터, 폭죽 등의 인화물질
  • 2. 레이저 포인터 등 레이저 기구와 칼, 비비탄총, 고무총 등 타인을 위해할 가능성이 현저한 물품들
  • 3. 성적 수치심을 유발시키거나 저속하고 음란한 내용을 담은 각종 자료 및 물품
  • 4. 담배, 주류, 부탄가스, 본드, 마약, 향정신성 약물 일체
제13조 [ 용모 ]
  • ① 두발, 복장 등 용모에 관한 사항은 학생 스스로 결정한다. <개정 2019.2.20.>
  • ② 청결을 유지하여 타인에게 불쾌감을 유발시키지 않도록 한다.
  • ③ 타인을 비하·조롱하거나 인권을 침해할만한 문구, 상징 등이 포함된 복장과 장식물을 착용하지 않는다.
  • ④ 실내화와 실외화는 구분하여 착용한다.
제14조 [ 정보통신 윤리 ]
  • ① 사이버 공간에서 타인의 인권과 정보, 사생활을 존중·보호하고, 건전한 정보를 제공하고 활용한다.
  • ② 음란·폭력성 유해 사이트 접속 및 불법 유해 매체물을 반입하거나 유통하지 않는다.
  • ③ 학교에서 영리를 취할 목적이나 상거래를 위해 인터넷을 사용하지 않는다.
  • ④ 타인의 지적 재산권을 보호하고 존중한다.
제15조 [ 전자기기 사용 ]
  • ① 교육활동 과정(조·종례 시간, 수업, 청소활동, 학교행사, 체험활동)에서 휴대폰 등 전자기기는 작동시키거나 사용하지 않는다. 다만, 교육적 목적 달성을 위해 교사가 허가한 경우는 예외로 한다.
  • ② 제1항의 규정에도 불구하고 전자기기를 작동시키거나 사용한 학생에 대해 전자기기 제출을 교사가 요구할 경우 학생은 그 요구에 응한다.
  • ③ 휴대폰을 사용할 때에는 타인에게 방해가 되지 않도록 통화예절을 지킨다.
  • ④ <삭제 2019.2.20.>
  • ⑤ 교내의 모든 정보화기기는 교육활동을 위해서만 활용한다.
  • ⑥ <삭제 2019.2.20.>
제16조 [ 자치활동 ]
  • ① 학생의 자치능력을 배양하고 더불어 사는 삶을 배워 민주시민의 자질을 기르기 위한 학급회, 학생회, 동아리 등의 학생자치활동은 보장된다.
  • ② 학생자치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여 학생들의 문제를 스스로 해결하는 주체가 된다.
  • ③ 학생대표는 학생에게 중대한 영향을 미치는 사안에 관하여 학교운영위원회에 참여하여 의견을 제출할 수 있다.
  • ④ 동아리는 소정의 절차를 거쳐 학교장의 허가를 얻어 조직할 수 있다.
  • ⑤ 학생자치활동은 적극적으로 보장되며 적절한 예산을 지원 받는다.
  • ⑥ 자치활동의 조직 및 기능에 관련한 사항은 ‘학생회 회칙’에 따른다.
제17조 [ 기타 ]
  • ① 교내외에서 실시하는 각종 체험활동 및 단체활동에 참여할 때에는 지도교사의 지시에 따라 질서를 유지하고 안전에 유의한다.
  • ② 청소년에게 판매가 금지되었거나 불법적이고 유해한 술, 담배, 본드 등 약물을 소지하거나 섭취하지 않는다.
  • ③ 유해 업소 등 청소년 출입제한 구역에 출입하지 않는다.
  • ④ 행복하고 쾌적한 공동체 문화 조성을 위해 기초질서 및 공중도덕을 준수한다.

3장 선도위원회

제18조 [ 선도위원회 ]
  • ① 학생의 생활교육 전반에 관한 실무를 담당하도록 선도위원회를 두며, 업무의 효율성을 제고하기 위하여 징계위원회와 겸임한다.<개정 2019.2.20.>
  • 선도위원회는 교감, 생활교육 담당부장, 학년 생활교육 담당교사로 하며, 특정한 학생에 대한 생활교육 협의 시에는 그 학생의 소속 학급 담임교사 또는 학부모 대표를 비상임 위원으로 참석하도록 한다.<개정 2019.2.20.>
  • ③ 학교위원회는 교감이 위원장이 되어 운영을 총괄하며, 생활교육 담당부장은 간사가 되어 사무를 주관한다.
  • ④ <삭제 2019.2.20.>
  • ⑤ <삭제 2019.2.20.>
제19조 [ 선도위원회의 소집 및 기능 ]
  • ① <삭제 2019.2.20.>
  • ② ‘학교내 봉사’ 이하의 징계 사안이 발생하였을 때 해당 부장의 제청으로 교감이 소집하여 이를 심의·의결한다. <개정 2019.2.20.>
  • ③ 선도위원회에서 심의·의결한 사항은 학교장의 결재를 거쳐 시행한다. <개정 2019.2.20.>
제20조 [ 의결 정족수 ]
각 위원회는 재적위원 2/3 이상의 출석과 출석위원 2/3 이상의 찬성으로 의결한다.

제4장 학생생활교육

제21조 [ 체벌금지 ]
학생들에게 신체적 고통을 가하거나 정신적 모욕감과 수치심을 주는 언어폭력 등을 포함한 일체의 행위는 금지된다. 특히 금지해야할 체벌의 유형은 다음 각 호와 같다.
  • 1. 도구에 의한 체벌
  • 2. 손이나 발 등 신체에 의한 체벌
  • 3. 반복적·지속적 신체 고통을 유발하는 기합 형태의 체벌
  • 4. 학생끼리 체벌하도록 강요하는 행위
  • 5. 학생들에게 모욕감이나 수치심 등을 유발시키는 언어적 폭력
제22조 [ 교사의 권한 ]
생활교육에 있어 학생의 인권을 존중하고 정당한 교육활동을 보장하기 위한 교사의 권한은 다음 각 호와 같다.
  • 1. 교육적 상담 및 조언
  • 2. 교육환경 조성
  • 3. 시정 요구
  • 4. 훈계·훈육 등의 교육적 조치
  • 5. 선도위원회소집 요구 및 의견 제출 <개정 2019.2.20.>
  • 6. 학교교권보호위원회 구제 신청
제23조 [ 훈계·훈육 등의 교육적 조치 ]
  • ① 교사는 학생과의 상담을 통해 문제행동의 원인을 우선 파악한다.
  • ② 교사는 학생의 행동 성찰 및 수정을 유도하기 위해 다음 각 호와 같은 훈계·훈육의 교육적 조치를 취할 수 있다.
  • 1. 자리에서 일으켜 세우기
  • 2. 교실 내 특정 공간으로 이동시키기
  • 3. <삭제 2019.2.20.>
  • 4. 적정한 수준의 학습 과제 부여
  • 5. 적정한 수준의 방과 후 지도
  • 6. 훼손 시설·물품, 오염 등에 관한 원상복구, 청소 명령
  • 7. 상담실로 분리 조치
  • 8. 학부모 통보 및 상담
    • 1단계: 담임교사 상담 또는 다짐카드(반성문) 작성(필요시 공개사과)
    • 2단계: 담임교사 상담 또는 다짐카드(반성문) 작성 및 학부모 안내
    • 3단계: 동학년 교사와의 면담 또는 선도위원회를 통한 면담(사안에 따라 학부모 참석)
      • - 각 단계는 전 단계가 잘 이행되지 않고 문제행동이 반복될 때 넘어간다.
      • - 공개사과는 수업 중 욕설, 폭행 등 전체 학생에게 영향을 끼치는 일일 때 학생 자발적으로 적용한다.
      • - 심각한 사안일 경우 단계별 절차를 거치지 않고 바로 다음 단계로 적용될 수 있다.<개정 2020.2.19.>
  • 9. 기타 선도위원회에서 마련한 인권친화적인 교육적 조치
  • ③ 교사가 상담 및 교육적 조치를 반복해도 학생이 행동 수정의 의지가 없다고 판단되면 선도위원회에 징계를 요청할 수 있다. <개정 2019.2.20.>
제24조 [ 소지품 검사 ]
  • ① 학생과 교직원의 생명과 신체에 직접적 위험을 발생시키고, 학교의 안전을 위협하는 물건을 학생이 소지하여 사용 가능성이 현저할 경우 해당 학생의 소지품을 검사할 수 있다.
  • ② 소지품 검사는 다수의 학생을 대상으로 일괄적이고 주기적으로 실시해서는 안 된다.
  • ③ 소지품 검사는 공개적으로 실시해서는 아니 되고, 학생의 동의를 얻어 수치심을 느끼지 않도록 가능한 한 간결하고 신속하게 실시한다.
  • ④ 신체 내 휴대가 의심되는 소지품에 대한 검사는 여학생은 여교사, 남학생은 남교사가 실시한다.
  • ⑤ 사안 발생시 학교장에게 보고 후 협의를 통해 대처하되, 상황이 급박한 경우 선 대처 후, 학교장에게 보고하여 처리한다.
  • ⑥ 소지품 검사가 가능한 상황은 다음 각 호와 같다.
  • 1. 제12조 제1호에서 예시한 도구를 소지하고, 타인을 상해하거나 화재를 발생시킬 수 있다는 제보를 접수한 경우
  • 2. 제12조 제2호에서 예시한 도구를 소지하고, 타인을 상해할 수 있다는 제보를 접수한 경우
  • 3. 제12조 제4호에서 예시한 도구를 소지하고, 본인, 또는 타인과 흡입 및 섭취할 수 있다는 제보를 접수한 경우 <개정 2019.2.20.>
제25조 [ 전자기기 사용 지도 ]
  • ① 전자기기를 규정에 맞지 않게 사용한 학생에 대해서는 교육적 지도를 단계적으로 거친다.
  • ② 제15조 제1항에서 예시한 교육활동 과정에서 전자기기를 작동시키거나 사용한 학생에 대해서는 해당 교육활동 시간 동안 전자기기를 제출하도록 하여 보관할 수 있다.
  • ③ 제2항에 따라 전자기기 제출을 요구했음에도 불구하고 학생이 거부할 경우, 해당 학생을 선도위원회에 회부할 수 있다. <개정 2019.2.20.>
  • ④ 반복적이고 상습적으로 전자기기를 규정에 맞지 않게 사용한 학생은 선도위원회에 회부하여 단계적으로 징계 조치할 수 있다. <개정 2019.2.20.>
제26조 [ 징계의 원칙 ]
  • ① 학생의 징계는 징계사유에 대한 사전 통지, 공정한 심의기구의 구성, 소명의 기회 보장, 대리인 선임권 보장, 재심요청권의 보장 등 적법절차를 준수한다.
  • ② 징계와 그 전후의 절차에서 징계대상 학생의 회복과 복귀를 목표로 하고, 그것을 위하여 지역사회, 보호자 등과 협력한다.
  • ③ 학교의 장은 징계를 할 때에는 학생의 인격이 존중되는 교육적인 방법으로 하여야 하며 그 사유의 경중에 따라 징계를 단계별로 적용하여 학생에게 개전의 기회를 주어야 한다.
  • ④ 학교의 장은 징계를 할 때에는 학생의 보호자와 학생의 지도에 관하여 상담할 수 있다.
  • ⑤ 징계 대상 학생의 신상정보를 노출시켜서는 아니 된다.
제27조 [ 징계의 종류와 기간 ]
징계의 종류와 기간은 다음 각 호와 같다.
  • 1. 학교내 봉사 : 3일 이내의 기간으로 하고, 출석으로 처리한다.
  • 2. 사회봉사 : 6일 이내의 기간으로 하고, 출석으로 처리한다.
  • 3. 특별교육이수 : 10일 이내의 기간으로 하고, 출석으로 처리한다.
  • 4. 출석정지 : 1회 10일 이내, 연간 30일 이내의 기간으로 하고, 무단결석으로 처리한다.
  • 5. 훈계·훈육, 교실에서 분리조치, 상담지도, 특별과제 부여 등은 징계에 속하지 아니하고, 학생 지도의 한 방법으로 한다.
제28조 [ 징계의 방법 ]
학교의 장은 교육상 필요하다고 인정할 때에는 학생에 대하여 다음 각 항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징계를 할 수 있다.
  • 1. 학교내 봉사 : 해당 학생은 등교할 수 있으나 일정한 제약을 받을 수 있으며 생활교육 담당 부서나 해당 학년 교사 등의 지도를 받으며 봉사활동(교내 환경 미화, 교재·교구정비, 또는 교원들의 업무보조, 학교 인성교육프로그램, 기타 적절한 활동 등)을 하여야 한다.
  • 2. 사회봉사 : 해당 학생은 지역 행정기관, 공공기관, 사회복지기관 등에서 일정한 시간동안 사회봉사활동을 하여야 한다. 사회봉사기관으로부터 대상 학생의 불참 및 이탈 통보가 있을 경우, 사고결석으로 처리하여 가중 처벌한다.
  • 3. 특별교육이수 : 해당 학생은 광주광역시교육감이 설치·지정·위탁한 교육기관에서 교육 및 상담·치료를 받아야 한다. 교육확인서를 제출하지 않을 경우, 사고결석으로 처리하여 가중 처벌한다.
  • 4. 출석정지 : 해당 학생은 광주광역시교육감이 지정한 특별교육기관에서 상담·치료 등의 교육을 받아야 한다. 출석정지 기간은 무단결석으로 처리하되, 학교생활기록부의 특기사항란에 사유는 기재하지 않는다.
  • 5. 장애학생을 대상으로 한 학교폭력(성폭력)사안은 일반학생 대상 학교폭력보다 높은 수위의 징계를 적용하며, 장애학생 대상 성폭행의 경우 인지 즉시 경찰신고 및 피해학생의 보호를 위하여 가해 학생 격리 조치로 학급교체, 특별교육, 출석정지, 전학 등의 조치를 취한다.
제29조 [ 징계통보 및 진술권 보장 ]
  • ① 선도위원회는 징계 사안 심의 전에 간사의 사안 설명 및 해당 학생의 학교생활·품성·가정환경 등에 대한 의견을 담임교사로부터 청취한다. <개정 2019.2.20.>
  • ② 선도위원회는 학생 또는 보호자의 의견 진술을 듣는다. <개정 2019.2.20.>
  • ③ 선도위원회는 학생 또는 보호자에게 ‘위원회 개최’, ‘의견진술(소명) 기회 보장’, ‘대리인 선임권 보장’에 관한 사항을 유선 또는 서면으로 통보해야 한다.(유선 통화일시, 내용의 기록 또는 서면 통보 사본을 보관한다) <개정 2019.2.20.>
제30조 [ 심의 확정 및 재심 요구 ]
  • ① 학교장은 선도위원회의 해당 학생에 대한 징계 의결 내용과 학생 또는 보호자의 진술내용을 검토하여 교육적인 차원에서 징계 및 징계 종류를 최종 결정한다. <개정 2019.2.20.>
  • ② 선도위원회에서 징계 및 징계 종류가 결정되면, 이를 해당 학생과 보호자에게 즉시 통보하고, 보호자에게 학생 선도에 협조할 것을 요청한다. <개정 2019.2.20.>
  • ③ 선도위원회의 결정에 대하여 학생, 또는 보호자는 3일 이내에 재심을 요구할 수 있다. <개정 2019.2.20.>
  • ④ 학교장은 재심 요구일로부터 5일 이내에 재심 여부를 결정하여 당사자에게 통보하여야 한다.
  • ⑤ 학교장은 각 위원회가 심의·의결한 사항에 대하여 필요하다고 인정할 때에는 위원회에 재심을 요구하거나 전체직원회의에 회부하여 심의·확정할 수 있다.
제31조 [ 징계의 유보, 경감, 해제, 가중 등 ]
  • ① <삭제 2019.2.20.>
  • ② 학교장은 징계 완료 전이라도 개전의 정이 뚜렷하다고 인정될 경우에는 처벌의 경감 및 그 기간을 단축하거나 해제할 수 있다.
  • ③ 징계 중에 있는 학생이 징계사안이 되는 행위를 하였을 경우 가중 처벌할 수 있다.
제32조 [ 사후 조치 ]
  • ① 담임교사와 상담교사는 징계가 종료된 학생을 수시로 관찰·지도하고, 지도 내용 및 결과를 기록·보존한다.
  • ② <삭제 2019.2.20.>
제33조 [ 징계의 기준 ]
징계의 기준은 다음과 같다.
내용 교내봉사 사회봉사 특별교육 출석정지
1 상습적인 욕설, 차별·비하, 명예훼손 등 모욕적 언행 및 표현
2 불쾌감과 수치심을 유발시키는 교제 행위
3 교사의 정당한 지도에 불응
4 교사에 대한 불손한 발언, 폭언 등
5 교사에 대한 협박, 위협, 폭행 등
6 주민들이 진정, 통보한 불량행위 중 사실이 입증된 사안
7 기초질서 및 공중도덕의 상습적 위반
8 학교 교육활동 관련 각종 서류 및 장부 위조, 또는 훼손
9 수업, 또는 타인의 학습 방해
0 <삭제 2019.2.20.>
1 <삭제 2019.2.20.>
2 정당한 사유 없이 무단결석이 14일 이상
3 흡연, 음주, 본드 흡입
4 학생 출입 금지된 장소에 출입 <개정 2019.2.20.>
5 학교내 반입 금지 물품의 소지 및 사용
6 전자기기 사용 규정의 반복적, 상습적 위반
7 타인의 권리, 명예 등을 훼손하는 온·오프라인 모임 결성 및 참여
8 타인 및 학교 시설, 물품 등의 의도적 훼손 및 절도

5장 규칙의 개정

제34조 [ 규정 제·개정심의위원회 ]
  • ① 본교의 학생생활규정을 제정하거나 개정하기 위하여 학생, 학부모, 교원 대표로 구성된「학생생활규정 제·개정심의위원회」(이하 ‘위원회’)를 둔다. <개정 2019.2.20.>
  • ② 위원회는 교감, 생활교육 담당 부장, 교사위원 1인, 학부모위원 2인, 학생위원 3인으로 구성한다. <개정 2019.2.20.>
  • ③ 위원의 임기는 1년으로 하며, 1회에 한하여 연임할 수 있다. 다만, 위원의 사임 등으로 인하여 새로이 위촉된 위원의 임기는 전임자의 잔여 임기로 한다.
  • ④ 위원회는 재적위원 과반수의 출석으로 개의하고, 출석위원 과반수의 찬성으로 의결한다.
  • ⑤ 위원회는 회의 안건과 관련된 의견수렴, 문헌조사를 실시하며, 학교관계자, 학부모 대표, 학생 대표 및 기타 위원회의 의결로써 결정된 자를 출석하게 할 수 있다.
제35조 [ 개정안의 발의 ]
  •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경우 학생생활규정에 대한 개정을 발의할 수 있다. <개정 2019.2.20.>
  • 1. 재직 교원 1/3 이상의 동의
  • 2. 학생대의원 1/3 이상의 동의
  • 3. 학부모회 1/3 이상의 동의
  • 4. 관련 법령, 지침 등의 개정으로 인한 학교장 발의
  • ② 단, 제1항에 따른 발의 시기는 학생의 학습활동 등을 고려하여 학년 초로 하되, 관련 법령, 지침 등의 개정으로 인하여 개정의 필요가 있을 때에는 예외로 한다.
제36조 [ 문헌조사 및 의견수렴 ]
  • ① 위원회에서는 개정안에 대한 적법성, 타당성 등을 검토하고 의견수렴을 위하여 설문조사, 토론회, 공청회 등 필요한 조치를 취해야 한다.
  • ② 제1항에 의한 문헌조사 및 의견수렴의 구체적인 절차와 방법은 위원회에서 결정한다.
제37조 [ 심의 및 결정 ]
  • ① 위원회는 개정안을 확정하여 학교운영위원회에 심의를 요청한다.
  • ② 학교운영위원회의 심의 및 학교장의 결정 절차는 학교운영위원회의 규정을 따른다.
제38조 [ 연수 및 교육 ]
개정된 학생생활규정에 대해서 학생 및 교직원을 대상으로 연수 및 교육을 실시하고, 학부모에게 가정통신문으로 개정 사실을 안내한다. <개정 2019.2.20.>

부칙

제1조 이 규칙은 2015년 3월 1일부터 시행한다.
제2조 이 규칙에 명시되지 않은 사항, 또는 해석 상 논란이 발생하는 사항에 대해서는 학교 및 학년생활교육위원회의 협의를 거쳐 결정한다.

부칙 (2019.2.20.)

제1조 이 규칙은 2015년 3월 1일부터 시행한다.
이 규정에 명시되지 않은 사항, 또는 해석 상 논란이 발생하는 사항에 대해서는 선도위원회의 협의를 거쳐 결정한다.<신설 2019.2.20.>

부칙 (2020.2.19.)

제1조 이 규칙은 2015년 3월 1일부터 시행한다.
이 규정에 명시되지 않은 사항, 또는 해석 상 논란이 발생하는 사항에 대해서는 선도위원회의 협의를 거쳐 결정한다.<신설 2020.2.19.>